신학적 해석학에서 언급하는 ‘탈신화화’에 대한 논의는 언어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언어는 생동하는 언어적 사건으로부터 추상된 것이며, 단순한 언어적 진술의 문제로 간주한다. 이로 인하여 해석자는 언어를 통해서는 언어적 사건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다시 말하면 추상화된 언어
바울의 윤리사상을 각각 자세하게 알아보고, 비교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여성명사 아가페는 신약성서에서 총 116회 등장하고 동사 아가파오는 총 143회 사용되고 있다. 복음서에는 동사 아가파오가 총 63회나 사용되는 데 반해 명사 아가페는 9회만 등장한다. 특히 공관복음에는 아가페가 두 번 밖에
종교적의미로 사용될때는 악한 색조를 갖는다는 것은 이 말이 오는 세대를 지칭하는 말로는 전혀 사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분명히 나타난다. 즉 “호 코스모스 에케이노스”란 말은 요한의 글에도, 바울의 글에도 나타나지 않는 말이다. 예수께서도 유대인에게 하신 말씀 중에서 이런 조어를 피하시
<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 신학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 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
<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 신학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 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바울 당대의 유대교는 하나의 종교적 신념 체계를 가지지 못하였다. 국가적이고 혈통적인 언약신학과 남은 자 그룹의 개인적인 언약신학의 측면이 논쟁중이었다. 중간사 시대의 유대교 분파에서는 이스라엘의 다수가 언약을 버렸기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되었다는 사상이 깔려있다. 바울의
종교 개혁이다. 복음에서 율법을 제거한 것이 루터였다. 선행에 의한 공로는 완전히 배제되었으나 율법이 믿음의 시작에 개입한다고 봤다. 그러나 바울은 복음과 율법과의 관계를 구원의 서정적으로 이해한 것이 아니라 구원사적 관점에서 이해하였다. 바울에 의하면 율법은 구원이신 그리스도에게로
종교란 일종의 지식이라고 하였다. 칸트는 종교를 윤리와 동일시 하였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인간에게는 종교가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누구든지 어떤 절대자에게 의존하려는 의존적 감정이나 신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인간에게는 종교성이 있다. 사도 바울은 아테네 전도에
Ⅰ. 서론
예수의 십자가에 대한 통전적인 이해를 위하여 객관주의와 주관주의는 통합적 또는 종합적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객관주의가 십자가를 단지 하나님의 공의의 만족과 영예의 회복을 위한 배상 또는 속성으로서의 인간의 사건으로서 보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것은 거절되어야 한다.